본문 바로가기

해외 살아봤어

말레이시아 콘도& 인터넷 승계시 장점과 주의 할 점

말레이시아에 오기 위해서 이것저것 많은 검색을 하다 보면 집이나(콘드) 인터넷을 승계한다는 글을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얼마전에 지인이 집과 인터넷을 승계하는 과정과 저 또한 집을 승계하려고 했었을때 생겼던 문제점들을 알아 보겠습니다.



카페에 넘치는 승계글들

1. 콘도 승계 시 장점과 주의 사항


말레이시아 현지의 렌트비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 상황이고, 오너들은 장기간 한 사람에게 렌트를 하고 싶어합니다. 들어가는 비용을 따지면 납득이 되지만, 생판 모르는 나라로 와서 2년씩 장기 계약해서 기간을 채우기는 쉽지 않습니다. 물론 많은 분들이 얻은 집에서 오래 거주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기는 합니다. 그러나 새로 입말 후에 단기로 거주하면서 내가 맞는 콘도나 집을 얻고 싶은 것이 사람의 마음이겠죠? 그런 의미로 부득이 하게 렌트 기간을 못채우고 나가야 하는 분들에게 콘도를 승계 받기도 합니다.  그리고 가파르게 오르는 렌트비를 오르기 전 가격으로 양도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겠죠.

얼마전에 지인이 콘도를 승계하고 떠났는데, 에이전트 비는 내지 않았지만 집주인이 새로 1년을 계약하기를 윈했습니다. 승계 받는 분의 이름으로 계약서를 고치는 비용과 스탬프 비용으로 약 800링깃 정도의 비용이 발생 했습니다.

또 제가 승계 받는 집을 연락해서 집을 보러 간 적이 있었는데, 승계 하시는 분들은 집주인에게 승계 사실을 알리지 않고 저에게 디포짓을 받고 떠나려고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이럴 경우 문제는 계약 종료 후에 정당한 거주가 아니므로 저는 디포짓을 돌려 받지 못하고, 모든 시설을 주인이 원하는데로 복구해 줘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는 점입니다.
다행이 승계를 받지 않았지만, 승계시에는 꼭 집주인 에이전트와 함께 본인의 이름으로 계약서를 새로 쓰고, 같이 집상태 체크도 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2. 인터넷 승계


말레이시아에서는 타임 인터넷이 거의 독점이나 다름이 없고 (최근에 맥시스에서 홈 인터넷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3년 약정에 외국인들은 디파짓으로 500링깃을 내야 합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약정의 끝난 인터넷을 승계 받기를 원합니다.  그런데 최근 인터넷 승계는 약정이 초기화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해당 내용은 사실이 아닌것으로 약정을 넘기는 분과 약정을 승계 받는 분이 같이 Time 오프라인 매장으로 가면 처리가 되고 재 약정은 필요 없다고 합니다. 물론 디파짓 500링깃은 필요하고 이전 설치비용은 약 200링깃 정도라고 합니다. 다른 지역에 예를 들어 KL에사시는 분의 승계를 조호바루에서 받고 싶으신 경우에는 좀 더 자세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상담원들은 사실 내용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본인이 모르면서 확실하다고 우기는 사람이 많으니 재차 여러번, 가능하다면 실무처리가 되는 곳으로 가서 확인하시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